도쿄수산박람회 시 일본시장 조사 결과
Ⅰ. 박람회 개요
□ 행사명 : 제 16회 도쿄수산박람회 ○ 주 최 : 대일본수산회(Japan Fisheries Association) ○ 성 격 : 매년 개최되는 일본내 최대의 수산물 전문박람회 □ 기 간 : 8.20(수) ∼ 8.22(금) / 3일간 ○ 개장시간 : 10:00 ∼ 17:00(8.20) / 10:00 ∼ 17:00(8.21) 10:00 ∼ 16:00(8.22) □ 장 소 : "Tokyo Big Sight"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 전시장 규모 및 참가국 ○ 규모(내방객) : 31,048명 ○ 전시품목 : 수산물, 수산 가공식품 및 수산기자재 전반 약 7,000품목 ○ 참가국 및 업체수 : 대한민국, 중국, 미국, 태국 등 18개국 732업체 □ 박람회장 분위기 ○ 일본 최대의 수산전문박람회로서 금년도 16회째를 맞이하여 세계스시월드컵 및 물고기만져 보기체험 등 여러 행사를 진행함으로써 내방객들의 시선을 끔 ○ 주최측 사무국에서는 전시회 오픈 전 시식행사를 진행하는 참가업체에게 소방국과 위생국 으로부터 철저한 안전검사를 받게 하는 등 안전한 박람회 진행을 위해 힘쓰는 모습을 보임 ○ 국가관으로는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캐나다, 태국, 말레이시아 등이 참가하였으며 수산가 공품, 냉동수산물 및 각종 기계류 등 다양한 제품을 진열하여 자국·자사 제품 홍보에 매진 하는 모습을 보임 ○ 일본 국내 참가업체의 부스는 기본형태의 조립부스가 많았으며, 다른 국가관의 독립부스에 비해 웅장하지는 않았으나 각종 배너, 현수막 및 간판 등으로 화려하게 부스를 장식하고 자사제품 홍 보를 위한 시식행사 등의 다양한 이벤트 행사를 적극 실시하여 내방객의 방문을 유도하였음
Ⅱ. 한국관 참가개요 및 주요품목별 반응 1. 한국관 참가개요 □ 참가규모 : 96㎡(10부스) □ 참가업체 및 품목 : 청산바다전복 등 8개 업체 ○ 김,전복,넙치,건해삼,꼬막 등 20여 품목 □ 한국관 분위기 ○ 한국관은 김밥, 미역국(굴,조개) 광어 및 전복 등을 활용한 다양한 시식활동을 전개하여 우리 수 산물 식문화 전파에 노력하였으며 특히 도시락김 나눠주기 행사는 빠른 시간에 준비해간 물량이 소모될 만큼 좋은 반응을 보였음 ○ 한국관은 박람회장 등록대 및 출입구와 가까이 위치하였고 목공을 활용한 심플하면서도 웅장 한 디자인으로 설계되어 멀리서도 한국관의 위치를 알 수 있어서 한국관을 방문하고자 하는 바이어 및 내방객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었음 ○ 내방객들의 한국관 유도를 위하여 미니태극부채 및 쇼핑백 배부 행사 실시하였으며 일본인 내방객뿐만 아니라 중국인 등 타국인에게 특히 인기가 많았음 - 미니태극부채 100개, Korea Seafood 장바구니 100개 ○ 한국관 정면에는 대형벽걸이 PDP 설치하여 김, 전복, 넙치, 굴 등 수출전략상품 등을 소개 한 홍보영상물 상영 및 참가업체수록 홍보전단지 500부,수출상품카탈로그 300부를 배부함
2. 주요 품목별 반응 김 ○ 한국식 도시락김, 김자반의 경우, 현재 일본시장에서 공급 과잉, 가격 하락 등으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추세 ○ 과거는 한국산 김이 맛있고 사먹고 싶은 음식이었다면 지금은 저렴하게 쉽게 먹을 수 있는 먹거리로 생각하는 인식이 커짐에 따라 새로운 메뉴의 제안이 필요하며 더 다양한 아이템으 로 연계 개발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됨 ○ 일반적인 기름장 김이 아닌 색다른 혼합물이 첨가되거나 캔으로 고급 포장된 선물용 김 등과 같이 차별화되고 고급화된 김에 대해 견적을 희망하는 업체가 많았으며 OEM생산의 문의도 많았음 전복 ○ 한국의 전복은 가두리 양식으로 생산되며, 자연산인 일본의 전복에 비해 품질이 우수하고 식 감이 우수하지만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 저렴한 중국산을 상대로 경쟁력이 키울 필요가 있다고 평가됨 ○ 따라서 한국 전복이 세계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단가를 낮추지 않고 고품질 을 지향하는 고품질고가의 전략으로 나갈 필요가 있음 ○ 전복은 많은 물량이 활(생물)로 거래되고 있으며 유통기한이 짧음으로 품질 및 가격을 유지 하기가 어려워, 캔과 같은 통조림으로 가공하여 수출하려는 움직임이 많음 ○ 전복은 가격이 비싸 대중화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홍콩, 일본 등 고급식자재로 전복을 사용하 는 국가에 주로 수출 희망함 ○ 일본이 홍콩에 수출하는 전복은 한국에서 수입하여 2차 가공하여 재수출하는 것으로 한국이 가공기술을 개발하여 직접 가공품 수출까지 해야 시장우의를 얻을 수 있음 건해삼 ○ 건해삼은 중국, 미국, 홍콩, 대만, 싱가포르 방문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음. 비싼 일본산 보다 비슷하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해삼을 찾는 바이어가 많았음 ○ 특히, 해삼은 일본 박람회를 참가한 중화권 업체들로부터 관심이 많았으며 좋은 평가를 받음 ○ 반면, 한국에서 양식 해삼을 시작한 중국 업체가 많아졌으며 한국 해삼의 장점이 없어졌다고 평가하는 일부 중국 업체도 있었음 넙치 ○ 일본의 경우, 품질을 높이기 위해 철저한 규정을 통해 공급 및 가격조절 등의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는 반면 한국의 경우 대량생산으로 인한 과잉생산 등으로 인해 단가 하락의 결과를 초래하기도 함 ○ 소량판매가 가능하고 재고판매가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상품개발이 필요하며 가공과정 시찰 을 통해 투명성을 확보하여 일본과 차별화 된 브랜드화 및 고급화 전략이 필요함 냉동수산물(홍게살, 성게 등) ○ 일본산 홍게 가공품을 대체하고자 한국산 홍게살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특히 스시용 홍게 다리살에 특별한 관심을 보임 ○ 성게의 경우 일본 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원료보다 가격 경쟁력에 우위가 있으며 관심을 보이 는 회사가 몇몇 있어 향후 비즈니스 파트너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음 ○ 또한, 이번 냉동수산물 참가업체는 일본 업체와의 미팅을 통해 냉동수산물의 원료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조금 더 개선해야 할 사항을 새롭게 알게 되는 등 비즈니스 정보를 교류하게 되어 만족스러움 표함 꼬막 ○ 생소한 품목에 대한 관심이 높았음. 특히 일본인 입맛에 맞춰 새롭게 만든 간장조림꼬막 등 현지에서 인기가 좋았음 ○ 꼬막 통조림(가공품)은 재료손질이 필요 없어 편리하며 레스토랑에 납품하고 싶다는 업체도 있었음. 따라서 대용량 통조림가공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 ○ 특히 꼬막 참가업체(벌교꼬막)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일본업체와의 업무협력 MOU(일본의 유 통판매 독점권 사용 등)를 체결하는 등의 성과를 이뤘음
Ⅲ. 일본 수산물 유통현황 조사 1. 조사 개요 □ 목 적 ○ 일본의 소비경기 위축 및 엔약세 등으로 인해 우리나라 수산물의 대 일본 수출이 둔감하고 있 는 상황에서 일본의 수산물 유통매장 방문조사 등을 통하여 현황 파악 및 대책마련 도모 □ 일시 및 장소 ○ 일 시 : ‘14. 8. 8(금) ○ 장 소 : 일본 대형유통매장 (오다이바 소재) 한국제품 전문유통매장 (신오쿠보 소재) ※ 신오쿠보는 한인타운이 위치한 곳으로 한류붐이 가장 활발함 □ 조사 내용 ○ 일본 대형유통매장 및 한국제품 전문유통매장(한국인 운영)의 진열품 조사 및 유통현황 파악 등 □ 조사 품목 ○ 김제품(구이김, 조미김, 김자반 등) 및 기타 가공품 등 2. 일본의 수출동향 □ 상반기 경제동향 ○ 각종 경제지표에서 회복기조 및 정체를 보이고 있지만, 민간설비투자 감소, 수출둔화로 인 해 경기회복 전망은 불투명 ○ 식품소비는 3월 누계 사재기 열풍으로 인해 전년동기대비 5.7% 증가를 보였고, 소비세 증세 시점인 4월은 4.5% 감소를 보였지만 5월과 6월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0.7% 감소로 감소폭을 줄이며 보합세를 보이고 있음 ○ 상반기 주요 상품에 대한 지출은 자동차, 가전 등 실질적인 감소가 지속되고 있지만, 인터넷을 이용한 지출은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식품업계 동향 ○ ‘14년 상반기 일본 식품시장은 4월 소비세 8% 인상으로 인한 3월 사재기, 4월 이후 소비 둔 화 현상이 발생하였지만 회복 중임 □ 향후 일본경제 및 식품업계 전망 ○ ‘15년 10월 소비세 10% 인상여부 주목 ○ 소득은 정체된 반면 소비세 부담증가, 광열비⦁연료비 비용 증가로 인하여 금년 하반기 소비확 대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 ○ 소비 양극화가 심화되어 PB 상품의 고품질 고가격의 정책과 대량판매에 의한 저가격 정책이 격심해질 것이 예상됨 ○ 연 7조 6천억엔 시장규모의 통신판매 등 판매채널의 다양화가 진행 될 것이 보임 3. 일본 유통매장 조사 □ 매장명 : 마루하루 ○ 장 소 : 오다이바 ○ 특 징 : 중상층의 소비자들이 주거하고 있는 오다이바지역내 가장 규모가 크고 고급스러운 매장 ○ 판매현황 - 수산물을 많이 섭취하며 간편한 식재료 구입을 선호하는 트렌드에 따라 소포장의 스시원료 와 다양한 생선이 진열되어 있음 - 일본산 수산제품으로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와 통조림류(참치, 꽁치 등)이 판매되고 있 으나, 한국산 제품은 진열되지 않음 - 김제품의 경우, 크게 반찬용 상품과 오니기리(주먹밥)상품으로 구별할 수 있으며, 전반적으 로 상품 자체의 두께가 얇고 매대에서 부피를 많이 차지하지 않은 상품이 많음 ☞ 판매가격 : 구이김 ¥178~458, 조미김 ¥368~¥399, 미역 ¥188~338, 다시마 ¥218, 참치통조림 ¥98 4. 한국제품 전문유통매장 조사 1) 매장명 : 한류백화점 ○ 개 점 : 2003년 ○ 장 소 : 신오쿠보 ○ 특 징 : 식품뿐 아니라 화장품, 잡화 등 복합한류 쇼핑센터 ○ 판매현황 - 주출입구에 약 10여종의 김제품(조미김, 김자반)이 판매되고 있으며 일반제품과 특별할인제 품으로 구분되어 있음 - 매장 내부에는 식품류 보다는 화장품, 의류, 한류가수 앨범 등이 주로 판매되고 있음 ☞ 판매가격 : 조미김 ¥300~¥350, 김자반 ¥300 2) 매장명 : 총각네 ○ 개 점 : 2011년 ○ 장 소 : 신오쿠보 ○ 특 징 : 가장 최근에 개점한 곳으로 대형규모(약 160평)에 백화점 수준의 서비스 제공하고 있 음 ○ 판매현황 - 1층 출입구에 화장품 코너가 있고 내부에 식품류가 넓게 자리하고 있으며 다향한 제품이 진 열되어 있음 - 약 20여종의 김제품(조미김, 김자반)이 판매되고 있으며, 사장이 운영하는 무역상사에서 직 수입한 저가의 제품도 있음 - 즉석 김밥을 직접 만들어 1줄 단위로 소포장 판매하고 있음 - 기타 통조림류(골뱅이, 꽁치 등) 제품도 진열함 ☞ 판매가격 : 조미김¥99~¥380, 즉석 김밥¥334, 통조림(골뱅이)¥463, (꽁치)¥298 3) 매장명 : 서울시장 ○ 개 점 : 2009년 ○ 장 소 : 신오쿠보 ○ 특 징 : 다양한 제품과 저렴한 가격으로 가장 인기가 많으며 약 130평 규모의 식품전문매장 ○ 판매현황 - 주 출입구에 약 30종의 김제품(구이김, 조미김, 김자반 등)이 커트김과 전장김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미역가공품도 진열되어 있음 - 한국산 김제품은 주로 조미김 형태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김자반”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가공 조미김도 인기를 높이고 있음 ☞ 판매가격 : 조미김 ¥99~¥195, 전장조미김 ¥172~¥1096, 미역가고품 ¥220~ ¥362
5. 한국 수산물의 수출확대 방안 ○ 일본 상반기 경제 및 식품분야에서의 주요 이슈는 ‘14년 4월 실시된 소비세 인상이었으며, 향후 '15년 10월 소비세 10% 추가 인상이 예상되기에 이에 대한 대비 필요 ⇒ ‘15년 소비세 증세 전인 1~9월에 장기보존성 식품 및 원재료 수출전망이 높으므로 사전 대비 필요 ○ 일본의 현저한 경기회복으로 인한 수요확대를 점치기가 어려워 상반기 수출증감 품목 분석 을 통한 선택과 집중전략 필요 ○ 통신판매 채널을 통한 한국식품 이미지 홍보와 판매 확대 노력 필요 ⇒ 가파른 성장을 보이는 모바일 SNS 등을 겨냥한 홍보 강화 및 신규 판매채널로 활용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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