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미국 LA 수산물 판촉전 시 미국시장 조사 결과
Ⅰ. 행사개요
□ 행사목적
○ 다인종 다문화가 공존하는 국제도시인 LA에서 현지 소비자들에게 한국산 수산물의 우수성을
홍보 및 판매함으로써 실질적인 수산물 수출확대 도모
○ 한인축제 장외행사인 한국 농수산물 및 우수상품 EXPO에 참가업체 부스를 마련하여 수산물
판촉홍보활동 전개로 현지 실수요자 저변 확대
□ 주요 내용
○ 행 사 명 : 제41회 로스앤젤레스한인축제
○ 기 간 : 9. 18(목) ∼ 9. 21(일) / 4일간
- 개장시간 : 10:00 ∼ 22:00
○ 장 소 : Los Angeles Seoul International Park
○ 전시규모 : 2,484m²
○ 전시품목 : 농수산물, 관광기념품, 음식, 주류, 일반
○ 주 최 : 로스앤젤레스 한인 축제재단
○ 성 격 : 무대행사와 함께 280여개 부스에서 기업들의 각종 홍보 및 판촉활동을 펼쳐 미 주류사회
에 한국의 우수한 상품을 소개할 수 있는 다인종 다문화 축제
○ 개최결과
- 참가규모 : 약 120개사 276부스
- 내방객 : 약 300,000명(4일간)
Ⅱ. 한국관 참가실적 및 품목별 반응
□ 참가 실적
○ 참가규모 : 9개 부스 81㎡
○ 참가업체 : 7개사(가리미, 삼진글로벌넷, 고려수산 등)
○ 전시품목 : 조미김, 마른김, 미역, 다시마, 멸치, 건어물 등
□ 주요 품목별 반응
○ 조미김
- 현지 한인마켓에 이미 여러 한국 김업체의 상품이 입점되어 있어 상호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기 때
문에 품질이 월등히 좋거나 잣기름을 바른 김 등 독특한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반응이 좋았으며 다수의
내방 바이어들이 관심을 보여 많은 수출상담이 이루어졌음
- 현지 미국인, 화교, 히스패닉계 등을 겨냥한 스낵용김 등 개발이 필요하며 포장방식, 개봉형태, 새로
운 첨가물 조합 등 기존제품과 차별된 상품 개발하여 고가로 판매하는 전략이 요구됨
○ 건오징어․마른멸치
- 판촉전의 특성상 제품의 질보다 싼가격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기존 베트남산 건어물
의 낮은가격과 비교하며 선뜻 구매하지 않음
- 멸치의 경우, 내장이 제거되지 않으면 미국 내 수입통관을 불허하는 경우도 있고 허용하는 경우가 있
는 등 통관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 미역․다시마
- 기본적으로 한국산 미역 및 다시마의 품질이 좋다는 인식이 있었으며 편리하게 가공된 제품보다 원
상태가 잘 보존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 조미오징어․문어
- 기호식품으로써 꾸준히 판매가 이루어졌으며 반건조 오징어의 경우 조리법을 설명하면서 판매하여
반응이 좋았음
Ⅲ. 현지 유통매장 조사결과
[ Ralphs ]
○ 랄프스는 캘리포니아 남부 지역의 주요 슈퍼마켓체인이며, 미국 내 월마트 다음으로 큰 소매업체인
The Kroger Company의 자회사임. Kroger사는 미국 전역에서 슈퍼마켓, 백화점, 편의점 및 쇼핑몰 등
2,424개의 상점을 운영중임
○ 매장 내에는 수산코너가 별도로 설치되어 있지 않았으며 아시아 식품 코너 매대 일부에 조미김이 진
열되어 있었음
- 한국산은 동원 양반김이 매운고추맛, 후추맛 등 다양한 풍미를 가미하여 스낵용 판매되고 있었으며,
기타 타국산 김 제품도 와사비 등을 첨가하여 스낵용으로 판매되고 있어 현지 수출상품 개발시 참고
필요
[ Hannam Chain(한남체인)]
○ H-Mart와 함께 미국내 대표적인 한인마켓으로 LA, 뉴저지 등 7개 매장을 운영이며, 곳곳에 한인 상
권이 형성되는데 기여가 큰점을 인정받고 있음
○ 김의 경우, 약 30여개 종류의 한국상품이 판매경쟁을 벌이고 있어 가격하락 등 국내업체간 서로의
시장가치를 하락시킬 우려가 있어, 독특한 아이템 개발 및 고급화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음
○ 이외 멸치, 미역, 다시마, 새우젓 등 가공식품과 갈치, 굴비, 꽃게 등 원물형태의 제품들도 대부분 한
인을 타켓으로 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