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홍콩 수산물 판촉전 시 홍콩시장 조사 결과
Ⅰ. 행사 개요
□ 행사 목적
○ 수입식품에 대해 구매력이 높은 경제도시인 홍콩에서 현지 소비자들에게 한국산 수산물의 우수성을
홍보․ 판매함으로서 실질적인 수산물 수출확대 도모
○ 홍콩식품박람회 전시장내 일반소비자 대상의 Public Hall에 한국관을 마련하여 수산물 판촉홍보활동 전개
로 현지 실수요자 저변 확대
□ 주요 내용
○ 행 사 명 : Hong Kong Food Expo 2014, 제25회
○ 기 간 : 8. 14(목) ∼ 8. 18(월) / 5일간
- 개장시간 : 10:00 ∼ 22:00 (최종일은 18:00 까지)
○ 장 소 : Hongkong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
○ 규 모 : 41,862㎡
○ 전시품목 : 농수산물, 가공식품, 제과, 음료, 과일, 건강식품 등
○ 주 최 : HKTDC(Hong Kong Trade Development Council)
○ 성 격
- PUBLIC HALL : 행사기간 일반소비자에 판매 가능(한국관 참가)
- TRADE HALL : 바이어를 대상으로 무역상담
- 홍콩전시회중 최대의 바이어 및 일반객이 내방하여 인지도가 높음
○ 개최결과
- 전체 참가국가 및 업체 : 26개국 1,182개사
- 한국 참가업체 및 전시품목
· 참가업체 : 11개사(대한무역상사, 청산바다, 디오션 등)
· 전시품목 : 조미김, 가공전복, 젓갈, 굴통조림, 건해삼, 터봇 등
- 내방객 : 약 460,000명
□ 품목별 반응
○ 조미김
- 현지인들은 한국과 같이 반찬으로 먹기 보다는 스낵용으로 주로 소비하여 기름기와 소금이 적은
김을 선호함
- 따로 커팅해야하는 전장김 보다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3P 도시락이나 자반김을 선호하는 경향
을 보여 포장단위 및 방법 등이 판매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하여 향후 수출상품 개발시 참고 필요
○ 전복
- 가공전복의 경우, 중국이나 호주산에 비해 가격이 높아 쉽게 구매결정을 내리지 못하지만, 시식후
내방객들 대부분 식감과 소스에 대해 만족감을 보였고 타국산 제품보다 품질이 좋다며 구매함
- 낱개로 소스와 함께 비닐포장한 파우치 전복에 관심을 보이는 바이어들이 많았으며, 활전복 및
냉동전복에 대해서도 문의하는 등 활발한 상담이 이루어졌음
- 홍콩은 전복소비가 많고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 물류비 지원 등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와 함께
지속적 홍보활동을 펼친다면 현지 고급 유통매장이나 레스토랑에서 수요가 예상됨
○ 굴
- 훈제굴의 경우, 동 행사에 꾸준히 참가하여 홍보활동을 벌인 결과, 현지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불러일으켜 판매물량이 부족할 정도였으며, 홍콩뿐 아니라 중국 본토, 마카오, 일본 홈쇼핑 벤더
업체 등도 직접 수입을 희망하는 등 B2B 상담이 증가함
- 냉동굴을 데쳐서 시식한 결과, 판매 및 상담이 호조를 이루었으며, 바이어들은 주로 큰사이즈의 굴
을 선호하여 일본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양성 관리가 필요함
○ 건해삼
- 한국산 건해삼은 일본 북해도산보다 저렴하면서 품질이 우수하여 현지 해산물 레스토랑 및 심천의
대형 유통매장 바이어 등이 한국에 직접방문하여 견학 및 수출상담키로 하는 등 성과를 올림
- 중국의 사치품 근절에 대한 정부정책 시행 이후 중국산 해삼 가격이 크게 하락하여 가격경쟁력이 부
족함
○ 젓갈
- 낙지젓과 오징어젓의 판촉 및 홍보활동을 벌인 결과 매운 양념에도 불구하고 강한 맛에 길들여진 젊
은 층들이 선풍적인 반응을 보임
- 날것의 식감이 강한 오징어젓 보다는 쫄깃한 낙지젓을 선호하였으며 현지 소비자들의 반응 본 바이
어들의 문의 또한 많았음
- 아울러, 항아리 모양의 플라스틱 소포장용기에 관심을 보인 소비자들이 많아 포장단위 및 방법이 판
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됨
○ 터봇
- 현지 활넙치를 취급하는 레스토랑 체인업체 및 한국식당, 마트, 선술집 등을 운영 중인 유통업체, 중
국계 도매상 등 관심을 보인 바이어가 많아 수출상담은 활발히 이루어졌음
- 판매의 가장 큰 문제점은 높은 가격 때문으로 터봇의 현지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한국식당, 고급 레
스토랑 및 호텔 등을 대상으로 한 지속적인 홍보 마케팅 전략수립 및 물류비 등 절감을 통한 원가 절
감이 필수적임
□ 홍콩 현지 유통매장 조사결과
[ 코즈웨이베이 SOGO 백화점 식품매장]
○ 현지 중상류층이 주로 이용하는 SOGO 백화점은 홍콩에서 가장 큰 일본계 백화점 중 하나이며, 현재
코즈웨이베이(Causeway Bay)와 침사추이(Tsim Sha Tsui)에 매장이 있음
○ 중상류층이 주로 이용하는 SOGO 백화점 지하 식품매장에는 해조류를 판매하는 매대가 별도로 설치,
조미김은 한국과 일본산이 50 대 50의 비율로 판매되고 있었고 김밥김은 스시용으로 일본산이 90%이상
대부분 차지하고 있었음
- 한국산은 동원, 사조, 해표 등 대부분 대기업 상품이 입점되어 있었으며 판매가격은 11 ~ 15.9 HK$
였음
○ 김스낵은 거의 모든 제품이 일본산이며 그 종류도 다양한만큼 현지에서는 많은 소비가 되고 있다는
증거이므로 한국도 스낵용 김을 개발하여 현지 시장을 공략할 필요 있음
○ 이밖에 횟감용 생선 및 기타 원물형태의 냉동수산물 등 새우나 일부 가공수산물을 제외하고는 일본
산이 대부분으로 현지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본산 보다 경쟁력 있는 상품개발 필요
[ 타임스퀘어 CITY SUPER]
○ 럭셔리, 웰빙 컨셉의 홍콩 최고급 슈퍼마켓으로 코즈웨이베이 쇼핑 허브인 타임스퀘어에 위치해 있으며, 프
리미엄 품질을 추구하는 그룹으로써 다양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홍콩 내 1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한국산 조미김이 대기업 제품 위주로 일부 판매되고 있었고 조미김, 스시김, 김스낵 등 다양한 일본제
품이 대부분 매대를 점유하고 있었음
○ 이외 한국산 제품으로, 국내 수산물 수출업체인 빅마마씨푸드의 해산물 조미료가 특별 매대에 진열
되어 프로모션중에 있었음
○ 한국산 제품으로는 상기 제품들이 대부분이었으며, 이외 횟감이나 기타 김, 조미오징어, 굴 등 스낵용 가공
수산물은 일본산이 매대 전체를 차지하고 있어 일본산 대체를 위한 노력이 절실해 보임
○ 이외에 식도락가의 천국답게 미국, 프랑스, 노르웨이, 캐나다, 호주, 태국, 베트남 등 다양한 국가에서
수입된 신선 수산물이 매대에 진열되어 판매 되고 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