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Export & Import Info Center - 대한민국 수산물 수출입 발전에 한국수산무역협회가 앞장서겠습니다.

해외시장정보&무역통계

 

수출입 통계자료 해외시장동향 비관세 및 FTA ※ 자료만 선택하실 경우 해당 자료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선택완료
통합공고 목록 자세히 보기
[해외시장동향] 2014 상하이 국제어업박람회 시 중국시장 조사 결과

2014.10.13

중국

                 2014 상하이 국제어업박람회 시 중국시장 조사 결과

. 박람회 개요
    □  행사명 2014 상하이 국제어업박람회(9)
     ○ 주 최 : Shanghai Gehua Exhibition Service Co.,Ltd
     ○ 성 격 : 국제적인 전문바이어 및 세계 각국의 수산업체가 참가하며 아시아뿐만 아니 
                  라 전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박람회
   □ 기 간 : 9. 3() 9. 5() / 3일간
   
개장시간 :  9.3 (10:00~17:00)  /  9.4 (09:00~17:00)  /  9.5 (09:00~13:00)
   □ 장 소 : 중국 상하이 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er
   □ 전시장 규모 및 참가국
    ○ 규 모 : 20,000

    ○ 전시품목 : 수산물, 수산 가공식품, 냉동 수산물 등 수산물전반

    ○ 참가국 및 업체수 : 타이완, 캐나다, 호주 등 17개국 280개업체

    ○ 방문객 : 16,000
   □ 박람회장 분위기
    ○ 금년 9회째 개최되는 동 박람회에 세계 각국의 바이어들과 박람회 참가업체들은 중화
         권 시장진출 타진을 위해 열띈 상담활동을 펼쳤음
     ○ 국가관으로는 한국 및 호주 등이 참가하였으며 한국관을 비롯한 참가업체들은 자사제
          품 홍보를 위한 시식행사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적극 실시하여 볼거리
, 먹을거리가 다양
          한 박람회였음

. 한국 참가개요
   □ 참가규모 : 72(8부스)
   □ 참가업체 및 전시품목
     ○ 참가업체 : 세화씨푸드 등 6개사
     ○ 전시품목 : 조미김, 마른김, 성게알, 홍게, 가리비, 문어, 전복 등
   □ 한국관 분위기
    ○ 한국관은 N4관에서 N3관으로의 주요 이동경로에 위치하였고 천장배너를 설치하
        여 바이어 및 내방객들의 방문이 용이하였음
    ○ 수출홍보관에서는 참가 업체 품목 전시 및 우수수산물 홍보영상물 상영 등 실시
        로 내방객들의 관심을 끌었음
    ○ 김밥, 오징어튀김, 홍합 미역국 등 요리 시연시식행사를 진행하여 관심을 보인 바
        이어들이 자연스럽게 참가업체와 수출상담으로 연계되도록 유도하였음
    ○ 그 외에도 바이어들에게 수출상품 카탈로그에 수록된 업체를 소개하여 수출연계
        성을 제고하였음
    ○ 또한, 참가업체 수록 전단지 등 홍보물 배포 및 조미김 나눠주기 행사 등을 실시함
        으로써 바이어들의 내방을 적극 유도함과 동시에 한국관 이미지를 제고하였음

. 중국시장 조사 결과

 가.박람회장에서의 품목별 반응 조사
   □ 조미김, 자반 등
    ○ 조미김의 경우, 김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한국 김에 대해 인지
        도가 높아져 상담이 수월하였음
    ○ 현재 중국내에서 온라인 사업을 구상하고 있는 중간상인들이 많아 김과 같이 비
        교적 유통이 용이한 제품은 온라인 판매와 연계시킬 구체적인 구상 필요
   □ 김스낵
    ○ 김과 김 사이에 마른멸치, 견과류 등을 넣어 샌드위치형으로 만든 김스낵은 먹기
        간편하면서도 스낵용 김을 선호하는 현지인들의 특성과 맞아 떨어져 반응이 좋았
        음
   □ 김밥김/스시김
    ○ 김을 주로 간식용으로 소비하는 현지인들의 특성상 아직 김밥이나 스시문화가 널
        리 퍼지지 않아 반응이 좋지 않았으나 홍보관에서의 김밥 시식후 문의가 많아 향
        후 바이어와 미팅일정을 잡는 등 성과 거둠
   □ 홍게, 성게, 가리비 등
    ○ 제품 중량, 색상, 수율 등에 대해 문의하는 바이어가 많았으며 중국의 대형업체
        와 미팅약속을 잡는 등 좋은 성과 기대됨
    ○ 기존 거래중인 바이어와도 향후 진취적인 파트너쉽으로 상품을 다양화 하기로 하
        는 등 시장확대 계기 마련
   □ 전복
    ○ 아직까지는 중국 현지에 한국산 전복의 시장진입이 쉽지 않아 현지 가격책정, 선호
        사이즈 등 바이어와의 상담과정에서 정보를 입수함
    ○ 주로 냉동전복 위주로 상담이 이루어 졌으며 10/kg 이상의 큰사이즈 전복 위주로
        고급 포장 및 브랜화 시켜 고가전략으로 현지 시장 공략할 필요 있음

 나.
상하이 현지 유통매장 조사결과
   [ 까르푸(Carrefour)]
    ○ 중국에서 가장 성공한 외국계 유통업체로 약 240개 점포를 운영 중이며 화윤만가
        대윤발 등 자국 유통업체 포함 매출액 기준 상위
5위 안에 드는 유통업체로 전국 주
        요 도시에 다수 분포되어 있음
    ○ 매장 내 가공식품코너에는 해조류를 판매하는 매대가 별도로 설치되어 있으나 자국
         산 스낵용 김이 대부분이었으며
, 현지에서 생산된 한국김 일부만이 판매되고 있었음
    ○ 이외 한국산 수산제품은 참치캔 만이 매대에 진열되어 판매되고 있었고, 타 브랜
        드 제품보다 저렴하고 다양한 제품군이 진열되어 있어 한국산 참치캔이 현지에서
        인지도가 높아진 것으로 사료됨
    ○ 이밖에 냉동가공수산물은 대부분 타국산 이었으며, 활신선 제품은 자국산 위주
        로  판매되고 있어 보다 다양한 제품군으로 현지시장을 공략할 필요 있음
   [ 1004마트 ]
    ○ 상하이에 본사를 둔 대표적인 한국식품 할인점으로 한국 교민시장을 기반으로 성
        장하여 최근에는 절강성
, 북경, 천진의 화북지역 등 중국 전역으로 진출중인 중형급
        프리미엄 마트임
    ○ 한국식품 매장답게 대부분 한국산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수산제품으로는
        조미김
, 미역 등 해조류, 고등어, 가자미, 갈치낙지, 멸치 등 냉동 및 가공 수산물
        이 다양하게 진열되어 있었음
    ○ 현재 중국내 약 10개 직영점포를 운영중이며, 최근 전 점포의 중국 및 다국적 소비
        자들의 비율이 높아짐과 동시에 매출액이 연간
30% 이상 신장 추세임에 따라 현
        지시장 공략을 위해 동 업체와 연계하여 한국산 우수 수출상품 프로모션 등을 검
        토해 볼 필요 있음
 

 

 

 



                                                       

목록

주요 수출 상품 목록 자세히 보기
다음 글 활짝 열리는 중국 신선식품 해외직구 시장
이전 글 식품의 중국 위생허가제도 이해와 활용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