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Export & Import Info Center - 대한민국 수산물 수출입 발전에 한국수산무역협회가 앞장서겠습니다.

해외시장정보&무역통계

 

수출입 통계자료 해외시장동향 비관세 및 FTA ※ 자료만 선택하실 경우 해당 자료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선택완료
통합공고 목록 자세히 보기
[해외시장동향] 대중 수산물 수출 0…日 ‘리스크’ 현실로

2023.11.08

일본


중국 정부가 지난 8월 24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개시와 동시에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 금지를 단행한 이후 수입액이 0이란 사실이 통계로 확인됐다.

19일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중국 세관당국인 해관총서가 전날 발표한 9월 무역통계에서 일본산 수산물 수입액 수치가 기록되지 않았다. 일본산 수산물 수입이 없기 때문에 기록조차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日, 교도소 수용자 가리비 가공 고육책

중국 정부는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7월 초부터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성물질 검사를 강화하는 등 사실상 수입 제한에 나선 바 있다. 이후 7월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액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33.7% 감소한 2억 3451만 위안(약 431억원), 8월 수입액은 67.6% 줄어든 1억 4902만 위안(271억원)으로 나타난 데 이어 9월엔 수입 실적 자체가 없었다.

중국은 일본의 최대 수산물 수출 시장인 만큼 오염수 방류로 발생한 타격이 현실화한 상황이다. 중국뿐만 아니라 러시아 정부도 지난 16일부터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하면서 일본의 피해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정부는 중국 수출길이 막히자 교도소 수용자까지 동원하기 시작했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중국 수출 의존도가 큰 일본산 가리비의 중국 내 가공이 어려워지자 일본 농림수산성과 법무성은 전날 집권당인 자민당에 교도소 수용자 형무 작업에 가리비 가공 업무를 추가하는 계획을 보고했다.

●IAEA, 원전 인근 수산물 조사 착수

한편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오염수 방류 이후 처음으로 이날 원전 인근 해역에서 잡은 수산물 조사에 착수했다. NHK에 따르면 IAEA 관계자와 한국·중국·캐나다 전문가들은 이날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30㎞ 떨어진 후쿠시마현 이와키시 히사노하마 항구에서 광어와 전갱이 등 수산물 6종을 채취했다. 이 수산물은 각국 분석기관으로 보내져 방사성물질 농도를 분석하게 된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3-10-20 6면
출처 : 서울신문

목록

주요 수출 상품 목록 자세히 보기
다음 글 일본의 수산물 시장 동향과 수산가공품 현황
이전 글 일본 수산업계, 中 '日수산물 수입 금지' 확대 조치에 동요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