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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동향] 미국 소비자, 대체 수산식품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산

2021.06.01

미국


미국 소비자, 대체 수산식품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산

(What US Consumers Want in Alternative Seafood Products)

 

○ 최근 미국 굿푸드인스티튜트(GFI)는 미국 소비자들의 대체 수산식품 소비행태에 대한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해당 보고서는 18세~65세의 미국 소비자 2,500명을 대상으로 식물성 수산식품(식물에서 추출한 단백질로 만든 수산식품), 배양육(줄기세포 채취 및 배양을 통해 제조한 수산식품)을 포함한 대체 수산식품에 대한 선호도, 구매동기, 소비행태에 대한 조사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 해당 연구에 의하면, 미국 소비자들은 식물성 수산식품과 배양육 제품에 대한 유사한 수준으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하고 있으며, 대체 수산식품을 즐겨 먹는 소비자들은 플렉시테리언*이나 페스코 베지테리언**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소비자들은 대체 수산식품의 구매 여부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맛과 식감을 꼽았으며, 대체 수산식품의 환경, 건강, 기능적 요소들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결론적으로 미국 소비자들은 완강한 채식주의자들이 아니더라도 대체 수산식품을 시도할 의향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가장 큰 진입장벽으로 여겨지는 맛과 식감 부분이 실제 수산물과 유사한 수준으로 재현될 때 대체 수산식품 시장이 더욱 빠른 속도로 확장될 전망입니다.

 

*플렉시테리언 : 채식을 하지만 가끔 육식도 겸하는 준채식주의자 유형

**페스코 베지테리언 : 채식을 하면서 유제품, 가금류 알, 어류는 먹는 유형

 

출처 : vegconomist (2021.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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