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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동향] 캐나다, 할랄 식품시장 훈풍

2016.08.12

캐나다

캐나다, 할랄 식품시장 훈풍

- 시장규모 19억 달러로 추산, 매년 10% 이상 고성장 -

- 무슬림 인구 증가, 웰빙 트렌드, 동물 보호 등에 힘입어 성장세 지속 전망 -

     

     

 

할랄(Halal)은 아랍어로 ‘허가된, 허락된, 합법적’이란 뜻으로, 이슬람 율법(Syariah)에 따라 섭취할 수 있도록 허락된 식품들을 의미함. 할랄식품은 도축 방식부터 원재료, 가공, 포장, 보관, 유통, 판매까지 전 과정에서 할랄 인증을 취득한 제품을 포괄적으로 일컬음.

반대로 하람(Haram)은 이슬람 율법에 어긋나는 금지된 식품을 의미하는데, 돼지, 베이컨, 혈액과 그 부산물, 주류, 약물, 썩은 고기, 비(非)할랄식 도축 등이 이에 해당함.

     

□ 캐나다 할랄식품 시장규모

     

 ○ 캐나다 할랄식품 시장규모는 약 19억 달러로 추산되며, 매년 10% 이상 빠르게 성장

  - 세계 시장규모는 약 6515억 달러, 캐나다 시장의 비중은 0.3%로 아직까지는 미미한 수준

     

 ○ 미국이나 아시아 지역 이슬람 국가에 비해서는 캐나다 시장의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지만, 최근 무슬림 이민자 유입 증가와 웰빙 트렌드에 대한 일반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향후 성장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됨.

 

 ○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2년 캐나다에 거주하는 무슬림 인구는 약 125만 명으로 추산되며, 유색인종 중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민족 중 하나로 2031년까지 전체 캐나다 인구의 7%에 육박할 전망임.

  - 캐나다의 무슬림 전체 인구 중 약 60%가 온타리오 주에 편중돼 있으며, 이 중 47% 가량이 토론토에 거주하고 있음.

     

 ○ 캐나다 할랄식품 인증기관 중 하나인 IFANCC(Islamic Food and Nutrition Council of Canada)에 따르면, 캐나다에서 판매되는 공인 할랄식품의 종류는 1800여 개에 달함.

     

세계 할랄식품 시장규모

            (단위: 십억 달러)

지역

2004

2005

2009

2010

전체

587.2

596.1

634.5

651.5

    아메리카

15.3

15.5

16.1

16.2

     - 미국

12.3

12.5

12.9

13.1

     - 캐나다

1.4

1.5

1.8

1.9

    아프리카

136.9

139.5

150.3

153.4

    아시아

369.6

375.8

400.1

416.1

    유럽

64.3

64.4

66.6

67.0

    서남 태평양 제도

1.1

1.1

1.5

1.6

자료원: World Halal Forum

   

□ 시장 특성 및 소비동향

     

 ○ 캐나다는 무슬림을 비롯해 아시아계 이민자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국적인 식품(Ethnic Food)에 대한 개방성과 수용도 역시 높은 편

  - 매년 25만~30만 명가량의 이민자가 꾸준히 유입되고 있으며, 현 정부(자유당)의 관대한 이민·난민 정책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 캐나다에는 10여 개의 할랄식품 인증기관이 있는데, IFANCC와 HMA(Halal Monitoring Authority)가 대표적. 할랄 인증기관은 소비자 및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할랄 연구조사 및 홍보를 실시하고 있으며, 자체 감식 전문가를 활용해 인증 업무(컨설팅) 수행

  - 최근 HMA는 2016년 5월 21~22일 개최된 '할랄식품 페스티벌'의 후원 및 홍보를 담당한 바 있음.

     

 ○ 할랄식품의 소매가격은 일반식품에 비해 5~10%가량 높은 가격이 형성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지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이는 무슬림 소비자 증가 외에도 건강식에 대한 소비자 인식 개선과 환경·동물 보호문제에 관심이 높은 젊은 계층 인구가 확대되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분석됨.

     

□ 유통구조 및 경쟁동향

     

 ○ 육류 신선제품의 경우 할랄 인증을 보유한 목장(Supplier)에서 도살해 현지 시장에 직접 공급되고 있고, 가공식품의 경우 대형 식품 제조업체 또는 이슬람 국가의 유명 브랜드 제품이 수입되고 있음.

  - 상당수 이슬람 국가의 할랄식품이 캐나다 식품검역청(CFIA)의 식품규정 표기 또는 포장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시장 진입에 실패하는 경우가 발생

     

 ○ 할랄식품은 대형 슈퍼마켓을 통해 유통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온타리오, 퀘벡, B.C.주 등 무슬림 인구가 집중돼 있는 지역에서는 할랄식품 전문(소매)점이 운영되고 있음.

  - 대형 슈퍼마켓(Loblaws, Metro, Sobey's 등)에서 판매되는 할랄식품 브랜드는 5~6개로 선택의 폭이 적음. 이를 보완해 대도시 지역에는 할랄식품 전문(소매)점이 성업 중이며, 캐나다 전역에는 약 6700개의 소매점이 할랄식품을 판매하고 있음.

     

 ○ 대형 슈퍼마켓은 별도의 할랄 식품코너를 신설하고 있으며, Loblaws는 자체(PB) 브랜드인 'Sufra Halal'을 개발해 햄버거 패티, 치킨너겟 등 냉동식품으로 판매 중

     

 ○ 캐나다 할랄식품의 주요 수입 대상국은 사우디아라비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방글레시아 등이며, 주요 수입품목은 말린 과일, 커피, 카레, 과자, 음료 등

     

 ○ 이슬람 국가의 유명 브랜드 외에도 캐나다 및 미국계 대형 슈퍼마켓(Loblaws, Metro, Costco 등)이 할랄 인증을 부착한 자체(PB) 브랜드 제품 유통 중

     

Loblaws사 자체(PB) 브랜드 ‘Sufra‘ 할랄식품

자료원: Loblaws

     

□ 할랄식품 인증절차

     

 ○ 신청업체는 할랄 인증기관에 신청서 제출 후, 할랄인증 심사대상에 해당할 경우 상품 내용, 세부 원재료(원산지), 품질 안전, 타 인증내역 등 심사 관련 추가 정보를 제출해야 함.

     

 ○ 인증기관 검사관이 현장 방문을 통해 생산공정(생산라인 비(非)할랄 제품 격리), 원재료, 포장, 위생상태, 보관시설 등 정밀검사(Facility Audit) 실시

     

 ○ 인증기관은 신청업체가 제출한 세부자료와 검사관이 작성한 결과를 검토(Review) 후 인증 허가여부 결정

  - 신청업체는 할랄 인증이 부착된 제품을 1년 동안 사용·유통할 수 있으며, 육류의 경우 1년 단위 혹은 생산일자별 유효기간에 상응하게 발급됨.

     

 ○ 인증서 발급이 거부될 경우, 신청업체는 미비 요건을 다시 구비해 재신청 가능

  - 인증 발급비용은 제품군과 원재료의 따라 상이하나, 평균적으로 2만5000달러 이상이 소요되고, 인증 취득까지 2개월~1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됨.

     

할랄식품 인증절차

자료원: IFANCC

     

□ 시사점

     

 ○ 2016년 4월 4일부터 캐나다 식품검역청(CFIA)은 모든 할라식품의 표기(Labellling)와 포장, 광고에 부착된 할랄 인증마크에 인증기관명과 담당자를 표기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할랄식품 수출을 검토하는 기업들은 이 점에 유의해야 함.

  - 새로 시행되는 할랄식품 라벨 관련 규정은 2년간 유예기간을 거친 후 적용될 예정

     

 ○ 현지 식품 유통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캐나다 시장에서 자체 브랜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한국 중소기업의 경우 할랄 인증을 취득하는 것이 현지 소비자들에게 일종의 ‘품질 보증’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

 

 ○ 캐나다에서 생산되거나 수입되는 모든 식품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식품·의약품 규정(Food and Drugs Regulation)'이 적용되며, 이 규정은 식품의 성분·가공·유통·표기에 대한 내용을 포괄하고 있음.

     

 ○ 즉석(간편) 할랄식품은 도시에 거주하는 젊은 무슬림계 소비자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어, 이에 대응한 아이디어 상품의 시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됨.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World Hala Forum, IFANCC, Loblaws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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