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Export & Import Info Center - 대한민국 수산물 수출입 발전에 한국수산무역협회가 앞장서겠습니다.

해외시장정보&무역통계

 

수출입 통계자료 해외시장동향 비관세 및 FTA ※ 자료만 선택하실 경우 해당 자료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선택완료
통합공고 목록 자세히 보기
[비관세 및 FTA] 한-아이슬란드 경제·통상 협력확대 논의

2022.11.24

아이슬란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1.23(릴리아 알프레츠도티르(Lilja Alfredsdottir아이슬란드 문화상무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양국간 경제·통상협력 증진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부산세계박람회 지지를 요청하였다.

 

ㅇ 알프레츠도티르 장관은 -아이슬란드 수교 60주년을 기념하여 문화산업 관계자 10여명으로 구성된 경제사절단의 단장으로 11.22()~11.24()간 방한하였다.

 

□ 안 본부장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는 북극 지역에 위치한 아이슬란드가 최일선에서 직면하고 있는 기후변화 등 인류 공통의 과제 해결을 위한 소통의 장이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ㅇ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유치 의지와 준비 상황을 설명하며아이슬란드 정부의 지지를 요청하였다.

 

□ 안 본부장은 06년 발효된 한국-EFTA*간 FTA를 기반으로 양국간 경제통상 협력이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하고특히 지속가능한 북극 개발을 위한 북극 협력** 등 다양한 분야로 양국 협력이 확대되고 있다고 강조하며앞으로 양국간 협력이 더욱 내실 있고 성숙한 단계로 나아가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하였다.

 

EFTA(유럽자유무역연합, European Free Trade Association)는 EU에 미참가한 4개 유럽국가(스위스노르웨이아이슬란드리히텐슈타인)로 구성된 경제연합체

 

** ‘13.5월 북극이사회 옵서버 가입 이후 한-아이슬란드 북극협의회 개(1차 ‘16.6월 서울2차 ’18.10월 레이캬비크등을 통해 양국간 북극협력 진행 중.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