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Export & Import Info Center - 대한민국 수산물 수출입 발전에 한국수산무역협회가 앞장서겠습니다.

해외시장정보&무역통계

 

수출입 통계자료 해외시장동향 비관세 및 FTA ※ 자료만 선택하실 경우 해당 자료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선택완료
통합공고 목록 자세히 보기
[비관세 및 FTA] 복잡한 FTA원산지 증명, 쉽고 편리하게 처리하세요

2021.03.26

한국

-2021년 FTA원산지관리시스템 종합컨설팅 사업 시작-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중소중견기업의 FTA원산지판정증명관리 등 정보화 지원을 위하여 “2021년 FTA원산지관리시스템 종합컨설팅” 대상기업을 3.18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ㅇ 사업은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을 운용하는 중소 중견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원산지증명 관련 자료를 자동으로 추출하고수출협력업체 자료와 연계할 수 있도록 원산지 증명관리 통합시스템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으로산업통상자원부에서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을 통해‘18년부터 지원해 오고 있다.

   

기업 내 생산물류재무회계영업과 구매재고 등 경영 활동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연계 관리해 주고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시스템

 

  

□ 금년에는 지난해보다 사업규모를 확대*하여 230여개 수출기업군(수출기업+수출협력업체)에 대해 1개 업체당 최대 4천만원(설치형기준)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규모(억원): (‘19) 5.0→ (‘20) 7.0→ (‘21) 9.0

 

지원기업(개사수출협력기업): (‘19) 88(수 9, 협 78)→ (‘20) 211(수 25, 협 186)→ (‘21) 230(수 30, 협 200)

 

  

 ㅇ 특히, 올해에는 ERP 인터페이스* 개발까지 컨설팅에 포함하여 원산지 증명관리에 필요한 전반을 지원할 계획으로, ERP와 원산지증명관리시스템 간 연계 강화로 이용 편의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기업이 원산지관리 업무를 원산지관리시스템으로 수행함에 있어 기업 ERP내에 존재하는 구매생산판매 등의 정보가 원산지관리시스템으로 동기화되도록 하는 기능


 ㅇ 신청기업에 대하여는 심사를 거쳐 FTA활용 효과가 큰 기업을 우선 선정하여 지원하며선정된 수출기업과 그 협력업체는 경험이 풍부한 관세사에게 수출품목 전체(원재료 포함)에 대한 품목분류 검토를 받을 수 있고무 담당자들은 FTA 기본교육시스템 운영교육 등 원산지 관리를 위한 필수교육을 밀착 지원 받을 수 있다.

 

  

 지난해에는 211여개 수출기업군을 지원했으며동 사업에 참여한 기업관계자는 기업 ERP-원산지관리시스템 연계로 FTA 원산지증명 업무가 간편해지고 사후검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 참여를 희망하는 수출기업은 여건에 따라 설치형(기업내 서버사용)과 서비스형(공용서버 사용)’ 중에서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여 ‘21.4.19일까지 신청(안내 02-6000-2938, ftaplus@ktnet.co.kr)하면 된다.

   

□ 김형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국내정책관은 최근 자국 중심의 보호무역주의가 확대되는 등 통상마찰 우려가 증가하고 있어 원산지관리가 더욱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고 밝히면서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원산지 증명관리 역량이 취약한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산업자원통상부]

목록

주요 수출 상품 목록 자세히 보기
다음 글 '21년 3월 주요 국가별, 품목별 수출입 통계 file
이전 글 '21년 2월 주요 국가별, 품목별 수출입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