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Export & Import Info Center - 대한민국 수산물 수출입 발전에 한국수산무역협회가 앞장서겠습니다.

해외시장정보&무역통계

 

수출입 통계자료 해외시장동향 비관세 및 FTA ※ 자료만 선택하실 경우 해당 자료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선택완료
통합공고 목록 자세히 보기
[해외시장동향] 중국의 CPTPP 가입 추진에 따라, 호주와의 무역관계 변화가 예상된다

2021.10.01

중국


9월 16일, 중국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CPTPP)에 가입을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호주는, 중국이 호주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관세를 철폐할 때 까지 중국이 CPTPP에 가입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 언급한 바 있습니다.

호주 랍스타 수출 주요국 중 하나였던 중국*은, 호주가 중국에게 COVID 19의 기원에 대해 명확하게 입장을 밝힐 것을 요청하자, 그에 대한 보복으로 2020년 11월, 랍스타, 와인 등의 호주산 물품의 수입 금지령을 시행했습니다. 두 나라 간의 명목상의 FTA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중국의 움직임은 호주의 랍스타 무역에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중국은 2019년 호주 랍스타 전체 수출액의 90%를 차지했을 정도로 비중있는 주요국이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이 CPTPP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모든 CPTPP 회원국의 합의가 필요합니다. 그에 따라, 중국이 이 협약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CPTPP의 회원국 중 하나인 호주와의 관계를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목록

주요 수출 상품 목록 자세히 보기
다음 글 중국, 사료 가격은 고공행진... 동자개, 종어, 큰입우럭, 중국 쏘가리 가격은 하락, 가물치는 소폭 상승
이전 글 중국과 필리핀의 해양영토 분쟁, 참치 어획에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