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Community - 대한민국 수산물 수출입 발전에 한국수산무역협회가 앞장서겠습니다.

보도자료

보도자료 목록 자세히 보기
해수부, 대일 김 수출물량 확대 합의

2015.12.17

 

해수부, 대일 김 수출물량 확대 합의  

- 일본 수입할당물량 향후 10년간 225% 증가한 27억장에 합의 -

 

   대일 주력 수출상품인 국내산 김의 향후 10년간 수입할당물량(IQ : Import Quata)이 올해 12억장에서 매년 1.5억장씩 증가해 2025년에는 27억장, 올해 대비 225% 증가한 수준으로 합의됐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12월 9일 일본 수산청(청장 사토 카즈오)과 이 같은 내용의 합의각서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우리측 : 연영진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 일본측 : 켄지 카가와 수산청 차장

 

   올해 우리나라의 전 세계 김 수출액은 3억불 달성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에 합의된 27억장은 금액으로는 약 1.2억불 상당으로 올해 수출액 기준으로 보면 40%에 달하는 규모다.

 

   특히, 품목비율을 조정하여 내년부터는 가격경쟁력 및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국내산 마른김에 전체 물량의 50%(조미김 35%, 조제김 15%) 이상이 배정되어 일본 내 수입할당물량 소진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그동안 비관세 장벽으로 작용한 일본측의 비정기적 수입 상담회 개최, 늦은 물량 공고, 품목별 세부물량 결정지연 등 운영방식도 개선됐다. 기존에 2월 중이던 공고시기를 1월 중순으로 명문화 하고, 품목별 할당도 전년도 10월로 명문화하여 시장의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안정적인 물량 공급이  가능해져 수출여건이 한층 더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 최대 수산물 수출국인 일본은 우리와 식문화가 비슷하며 특히 후쿠시마 방사능 사건 등으로 인해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는 상황으로 고품질의 안전한 우리 수산식품의 수출확대 가능성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합의각서 서명으로 지난 11월 발표한 ‘장보고 프로젝트’의 장기 목표치인 김 5억불 수출 달성 에 청신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향후 김의 국내가격 지지와 어민소득 향상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영진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최근 엔저, 경기부진 등으로 최대 수산물 수출 상대국인 일본  으로의 수출이 감소해 왔으나 이번 합의를 통해 향후 10년간 대일 수산물 수출의 실적 개선이 기대된 다.”라며, “이를 시발점으로 해수부는 24개 핵심개혁과제인 ‘수산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추진 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수단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보도자료]

             

 

목록

주요 수출 상품 목록 자세히 보기
다음 글 수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 인천국제공항 환승투어객 대상 한국 우수 수산물 대대적 홍보
이전 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K-Seafood Fair 성황리에 마쳐